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관리

강아지 가을 산책 은행, 진드기 조심

by 독거청년 2024. 10. 12.
반응형

강아지 가을 산책 유의사항 섬네일

 

 

가을 산책

 

가을은 보호자님께도 강아지에게도 생활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비록 적잖은 밤낮 온도차로 감기에 걸릴 수도 있지만 4계절 중 가장 활동하기 좋은 계절임은 분명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을 강아지 산책에서 주의해야할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은행 열매

 

▪ 은행나무 밑으로 잔뜩 떨어져 있는 은행잎과 은행나무 열매.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징코민이란 물질을 추출할 수 있는 은행은 사람에게 매우 이로운 식물입니다.

 

▪ 은행나무의 열매 역시 과하게 섭취하면 안되지만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하지만 은행나무 열매인 은행은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독성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특히 으깨진 열매에서 나는 냄새도 문제지만 은행열매 껍질에 포함된 독성물질인 MPN은 강아지에게 구토와 설사 및 경련까지 일으킬 수 있는 신경독성 물질입니다.

 

 

▪ 강아지 마다 다르겠지만 산책 중 떨어진 은행에 관심을 갖고 냄새를 맡다가 입으로 넣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만약 강아지가 섭취하게 된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은행으로 인한 증상

 

1.구토 및 설사

 

2. 복통으로 고통스러워함

 

3. 떨림, 경련 등의 신경계 이상 증상

 

4. 심한 경우 마비 증상 발생

 

늘 그러하듯 강아지에게 이상증상이 발생한다면 즉시 가까운 동물병원에 내방하셔서 적절한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은행 피해 예방 방법

 

아무래도 산책중 발생하는 문제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1. 되도록 은행나무가 있는 곳은 피해서 산책하기

 

2. 목줄을 최대한 짧게 잡아 강아지가 은행쪽으로 가는 것을 예방하기

 

3. 혹시 오프리쉬를 했을 경우 ‘돌아와’, ‘이리와’등의 명령어에 즉각 반응할 수 있도록 평소 기본훈련을 잘 시키기

 

아무래도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고 결국 보호자의 주의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을철 진드기

 

▪ 사실 가을에 강아지들이 가장 피해야할 것은 진드기 물림으로 인한 질병발병입니다.

 

▪ 4계절중 진드기 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가 가을이기 때문에 섣부르게 풀숲이나 참나무가 있는 곳 근처는 피하셔야 합니다.

 

▪ 물론 대부분 강아지 보호자님들은 진드기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 예방약품을 통해서 관리하시리라 생각합니다.

 

▪ 하지만 아무리 예방을 잘 했다고 해도 진드기 물림으로 인한 사고는 끊이지 않고 발생합니다.

 

1. 평소 약품을 통해 예방하기

 

2. 체온보호 및 진드기 물림 사고방지를 위해 옷 입히기

 

3. 산책후 꼼꼼하게 털을 빗기면서 진드기 물림이 발생했는지 살펴보기

 

4. 혹시 물렸다면 바로 제거 또는 동물병원에 가서 제거하기

 

뭐 너무 기본적인 상식이지만 이런 상식도 지키지 못하는 분들이 꽤 많아서 진드기 물림으로 인한 질병 발생이 높다고 하니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신 분들은 꼭 기본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