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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4 고속유탄기관총 보병중대 핵심 화기 / K4 고속유탄기관총 개발부터 운용, 그리고 미래까지

독거청년 2025.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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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대한민국 보병중대급 운용 화기인 K4 고속유탄기관총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990년대 초부터 전력화되어 현대 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K4는 강력한 화력과 넓은 지역 제압 능력으로 아군의 전투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K4 고속유탄기관총의 탄생 배경부터 상세 제원, 운용 환경, 그리고 미래 발전 가능성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K4고속유탄기관총 운용 사진
섬네일

K4 고속유탄기관총 제원

대한민국의 SNT모티브가 개발하여 대한민국 국군이 사용하는 고속유탄을 자동사격하는 기관총입니다.

 

미국의 Mk 19 유탄발사기를 기본모델로 하여 한국형으로 역설계한 화기입니다.

 

81mm 박격포, 90mm 무반동총과 더불어 대표적인 한국형 보병중대급 운용화기입니다.

K4
SNT Motiv K4
K4 고속유탄기관총
K4 자동유탄발사기 사진
종류  자동유탄발사기
원산지  대한민국
이력
역사  1993~현재
개발  국방과학연구소
 SNT모티브
개발년도  1985~1991
생산  SNT모티브
생산년도  1993~현재
사용국  대한민국
 이라크
 리비아
 멕시코
 싱가포르
기종
원형  Mk.19
제원
탄약  40×53mm
급탄  24/48발들이 탄띠
작동방식  조기점화 충격방식
총열길이  412mm
전장  1,072mm
중량  34.4kg (본체)
 19.9kg (M3A 삼각대)
 7.8kg (총기거치대뭉치)
 1.6kg (전륜기뭉치)
 2.2kg (탄약통받침대)
 95kg (전부 조립 시)
강선  18조 우선
 48인치에 1회전
발사속도  48RPM (보통사)
 60RPM (급사)
 350RPM (최대사)
탄속  241m/s
유효사거리  400~1,500m

 

 

 

 

 

K4 고속유탄기관총 특징

K4 고속유탄기관총은 단순히 유탄을 발사하는 무기를 넘어, 현대 보병 전투에서 지속적인 화력 지원을 제공하는 데 특화된 자동 화기입니다.

 

밀집한 적 보병 부대, 경장갑 차량, 그리고 엄폐된 목표물까지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K4는 아군의 공격 작전 시에는 강력한 돌파구를 마련해주고, 방어 작전 시에는 적의 진격을 저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분당 수백 발에 달하는 빠른 연사 속도는 적에게 심리적인 압박감을 주는 동시에 넓은 지역을 순식간에 화력으로 뒤덮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큽니다.

K4 자동유탄발사기 사진 1
K4 자동유탄발사기 사진 1

 

 

 

베트남 전쟁의 교훈과 K4 개발의 시작

K4 고속유탄기관총의 개발은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군이 사용했던 Mk 19 유탄발사기의 뛰어난 성능을 목격한 한국군의 강력한 요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Mk 19은 압도적인 화력으로 전장의 판도를 바꾸는 데 큰 영향을 미쳤고, 한국군은 이러한 고속 유탄 발사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방과학연구소와 당시 대우정밀(SNT모티브)Mk 19 Mod.1을 참고하여 한국군의 작전 환경과 요구에 부합하는 독자적인 모델 개발에 착수하게 됩니다.

 

오랜 연구 개발 과정을 거쳐 1993, 드디어 K4 고속유탄기관총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게 됩니다.

초기 생산 모델에는 'MADE IN USA'가 찍힌 부품이 사용되기도 했을정도로 자체 개발이 아닌 역설개를 통해 제작되었던 무기입니다.

 

 

K4 자동유탄발사기 사진 2
K4 자동유탄발사기 사진 2

 

K4 고속유탄기관총의 심층적인 제원 분석

K4 고속유탄기관총의 제원을 더욱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탄약

- 40×53mm 규격의 고속 유탄을 사용합니다.

- K201 유탄발사기의 40×46mm 저속 유탄과는 규격이 다르므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 고속 유탄은 저속 유탄에 비해 탄속이 빠르고 사거리가 길어 더욱 넓은 범위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타격할 수 있습니다.

 

급탄 방식

- 24발 또는 48발들이 탄띠를 사용하여 탄약을 공급합니다.

- 탄약통은 총의 오른쪽에 장착되며, 탄띠에 연결된 유탄이 총 내부로 공급되는 방식입니다.

 

조기 점화 충격 방식(Blowback, Primer Actuation)

- K4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조기 점화 충격 방식이라는 독특한 작동 방식입니다.

- 일반적인 총기는 탄약이 약실에 완전히 장전된 후 공이가 뇌관을 때려 발사되는 반면, K4는 탄약이 총강에 완전히 들어가기 직전에 공이가 뇌관을 타격합니다.

- 이때 발생하는 가스의 압력으로 노리쇠가 후퇴하며 다음 탄약을 장전하는 방식입니다.

- 이러한 방식은 노리쇠의 무게를 줄여 연사 속도를 높이는 데 유리하지만, 격발 시 특유의 묵직한 소음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총열

- 412mm 길이의 총열은 18개의 오른쪽 방향 강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48인치당 1회전하는 비틀림률을 가집니다.

- 이는 발사된 유탄에 회전을 주어 탄도의 안정성을 높이고 명중률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발사 속도

- 분당 48발의 보통사, 60발의 급사, 그리고 최대 350발의 이론적인 발사 속도를 자랑합니다.

- 실전에서는 보통사와 급사를 주로 사용하며, 최대 발사 속도는 긴급 상황 시에 제한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사거리

- 유효 사거리는 400m에서 최대 1,500m이며, 최대 사거리는 2,212m에 달합니다.

- 이는 넓은 전장에서 적을 효과적으로 견제하고 화력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충분한 거리입니다.

 

중량

- K4의 무게는 상당한 편입니다.

- 본체 무게만 34.4kg이며, 삼각대(M3A) 무게 19.9kg, 총기 거치대 뭉치 7.8kg 등 모든 구성품을 합치면 약 95kg에 달합니다.

- 이러한 무게는 K4 운용병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차량 또는 시설 거치식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K4 자동유탄발사기 사진 3
K4 자동유탄발사기 사진 3

 

K4의 핵심 기능과 디자인 특징

K4 고속유탄기관총은 효율적인 전투 수행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탄약 급탄 메커니즘

- 탄약통에서 공급되는 탄띠는 총 내부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는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초탄을 발사하기 위해서는 장전 손잡이를 당겨 노리쇠에 탄을 물린 후 다시 한번 장전 손잡이를 당겨야 합니다.

- 이 과정은 노리쇠와 연결된 복좌용수철의 강한 탄성 때문에 다소 힘이 들 수 있으며, 탄띠가 제대로 장착되지 않거나 관리가 소홀하면 총 내부에서 걸리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조준 장치

- 기본적으로 기계식 조준기를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 이오시스템사의 PVS-05K 주야간 조준경을 장착하여 야간 작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다만 PVS-05K는 정밀 장비로 K4만큼 튼튼하지 못하고 먼지에 취약하여 훈련 시 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전 장치

- 안전 레버를 통해 안전, 단발, 연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운용 방식

- 주로 차량에 거치하여 운용하지만, 필요시 삼각대를 이용하여 지상에서도 사격할 수 있습니다.

- 차량 거치 시에는 적재함에 거치대를 부착한 철판을 사용합니다.

- 강력한 반동 때문에 실사격 시에는 지상 거치를 더욱 권장하며, 지상 거치 시에도 삼각대 앞다리가 들릴 정도의 반동을 제어하기 위해 모래주머니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K4 자동유탄발사기 사진 4
K4 자동유탄발사기 사진 4

 

다양한 위협에 대응하는 K4의 탄약 종류

K4 고속유탄기관총은 다양한 종류의 40mm 탄약을 사용하여 여러 종류의 목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K212HEDP(이중목적고폭탄)

- 황색 탄두에 진올리브색 탄피를 가진 이 탄약은 경장갑차량 파괴는 물론 대인 살상 능력까지 갖춘 다목적 탄약입니다.

- 약 5cm 두께의 장갑을 관통할 수 있어 적의 경장갑 차량을 무력화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KM383HE(고폭탄)

- 황색 탄두에 녹색 탄피를 가진 고폭탄은 주로 대인 살상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폭발 시 발생하는 파편으로 넓은 범위의 적 보병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KM385(연습탄)

- 청색 탄두에 연두색 탄피를 가진 연습탄은 실사격 훈련 시 사용됩니다.

- 구형 연습탄은 탄착 지점 확인이 어려웠으나, 신형 연습탄은 폭음과 섬광을 발생시켜 탄착 지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다만 신형 연습탄의 생산 비용이 높아 실탄 사격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K222(신형 연습탄)

- 청색 탄두에 진올리브색 탄피를 가진 이 연습탄 역시 훈련용으로 사용되며, 폭음, 연막, 섬광을 발생시켜 탄착 지점 확인을 용이하게 합니다.

 

 

 

 

K4 고속유탄기관총의 운용 환경과 실전 경험

K4 고속유탄기관총은 주로 대대급 보병 부대에서 운용되며, 1¼톤 트럭과 같은 차량에 거치되어 이동합니다.

 

대한민국 해군에서는 항만 경비정의 부포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육군 보병여단에 배치되는 K806/808 장갑차의 원격 사격 통제 체계에 탑재되어 분대 화력을 크게 강화할 예정입니다.

 

실전 경험으로는 걸프 전쟁에서 Mk 19의 위력이 입증된 이후 한국군에 도입되었으며, 해외 파병 부대에서도 K4의 화력 지원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특히, 특전사들은 해외 파병 작전 시 K4의 지속적인 화력 지원을 통해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IS전과 같은 실제 전장에서도 K4와 유사한 형태의 고속 유탄 발사기가 사용된 사례가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K4 운용의 현실적인 어려움들

K4 고속유탄기관총은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지만, 운용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르는 것도 사실입니다.

 

무게와의 싸움

- 앞서 언급했듯이 K4의 무거운 무게는 운용병들에게 가장 큰 고충입니다.

- 특히 산악 지형이나 차량 지원이 어려운 환경에서는 모든 구성품을 인력으로 운반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적인 부담이 매우 큽니다.

- 심지어 일부 부대에서는 K4를 메고 행군하는 경우도 있어 운용병들은 허리 통증과 같은 고질적인 문제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혹독한 겨울 추위

- K4가 주로 차량에 거치되어 운용되는 만큼, 겨울철 추위 속에서 사격 임무를 수행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 특히 차량 짐칸은 완전히 개방되어 있어 칼바람을 그대로 맞으며 장시간 대기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전 및 작동 불량

- 초탄 장전 과정이 다소 복잡하고 힘이 들며, 탄띠 불량이나 관리 소홀로 인해 사격 중 작동 불량이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 특히 겨울철에는 윤활유가 굳어 노리쇠 후퇴 고정이 더욱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반동 제어

- 강력한 화력만큼 반동도 상당하여 사격 시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특히 차량 거치 사격 시에는 차량 전체가 흔들릴 정도의 반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K4 고속유탄기관총 개량형 공개(KADEX 2024)

KADEX 2024에서 공개된 신형 K4고속유탄기관총 사진
KADEX 2024에서 공개된 신형 K4고속유탄기관총 사진

최근 2024년 대한민국 국제방위산업전시회(KADEX)에서 SNT모티브는 기존 K4 고속유탄기관총의 성능을 개량한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개량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무게 감소, 사격 통제 장치 개선, 또는 내구성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개량은 K4 운용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전투 효율성을 더욱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계 시장으로 뻗어 나가는 K4

K4 고속유탄기관총은 대한민국 국군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 국가에서도 그 성능을 인정받아 수출되고 있습니다.

 

이라크, 리비아, 멕시코, 싱가포르에 이어 최근에는 폴란드와 대규모 수출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방산 시장에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에 Mk 19을 지원하면서 발생한 전력 공백을 메우기 위해 K4를 도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K4의 우수한 성능과 신뢰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K4의 미래와 발전 방향

K4 고속유탄기관총은 오랜 기간 동안 한국군 화력의 핵심 역할을 수행해 왔지만, 미래 전장 환경 변화에 발맞춰 지속적인 발전이 필요합니다.

 

더 가볍고 휴대성이 뛰어나며, 사격 정확도와 신뢰성이 향상된 차세대 고속유탄기관총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과거 차기 중기관총 개발 사업이 중단된 사례는 아쉽지만, 앞으로 K4의 성능 개량 또는 혁신적인 신형 유탄기관총 개발을 통해 한국군의 화력 강화에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각에서는 러시아의 AGS-40과 같이 무탄피탄을 사용하는 고속유탄기관총을 도입하여 경량화와 화력 증강을 동시에 달성하는 방안도 제시되고 있습니다.

 

 

 

 

결론

K4 고속유탄기관총은 대한민국 국군의 핵심적인 화력 지원 무기로서, 개발 초기부터 현재까지 끊임없는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강력한 화력과 넓은 지역 제압 능력은 아군의 전투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며, 해외 시장에서도 그 성능을 인정받아 수출되는 등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방산 무기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K4 운용에는 어려움도 따르지만, 앞으로 지속적인 성능 개량과 발전을 통해 미래 전장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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