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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55A1 자주곡사포 / K55 자주곡사포의 업그레이드! / K9의 지능을 입고 환골탈태한 대한민국 포병의 핵심 전력

독거청년 2025.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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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55A1 자주곡사포 섬네일
섬네일

K55 자주곡사포의 환골탈퇴

대한민국 육군 포병의 든든한 허리였던 K55 자주곡사포가 'K55A1 자주곡사포'라는 이름으로 완전히 새로운 자주포로 거듭났습니다.

 

이는 단순한 성능 개량을 넘어, K9 자주곡사포에 적용된 최신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하여 현대전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강력한 화력 플랫폼으로 변모한 사례로, 대한민국 방위산업의 뛰어난 기술력과 효율적인 전력 증강 전략을 보여줍니다.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1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1

 

 

 

K55에서 K55A1로 왜 개량이 필수적이었나?

1986년부터 대한민국 육군과 해병대 포병 부대에 배치되어 주력으로 활약해 온 K55 자주포는 약 1,180여 문이 생산되며 한국군의 기계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K9 자주곡사포가 본격적으로 배치되면서, K55는 여러 면에서 성능상 한계를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노후화와 운용 효율성 저하

- K55는 사격통제 및 방열(포의 방향과 각도를 맞추는 작업) 대부분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져 초탄 발사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고, 승무원의 피로도가 높았습니다.

 

사거리 및 화력의 한계

- 당시 K55의 최대 사거리는 K9에 비해 현저히 짧았고, 특정 고성능 탄약의 사용도 불가능했습니다.

 

승무원 환경의 열악함

- 냉방 장치나 화생방 방호 시스템의 부재는 승무원들의 생존성과 장시간 작전 지속 능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2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2

 

국방부는 기존 K55 전량을 K9으로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이는 막대한 예산을 수반하는 일이었습니다.

이에 K9 개발 및 양산을 통해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K55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키는 '창정비 입고식 개조' 방식을 택했습니다.

 

이는 대당 40억 원에 달하는 K9 신규 생산 비용에 비해 K55A1 개조 비용이 약 10억 원 수준으로 훨씬 경제적이었기에, 효율적인 '가성비' 전략으로 평가받았습니다.

한화디펜스가 개량 사업을 맡아 진행했으며, 2011년 제1포병여단을 시작으로 개량된 K55A1 자주포가 실전 배치되기 시작했습니다.

 

K55 자주곡사포, 대한민국 포병의 든든한 허리 / 대한민국 국군의 기계화 시대를 이끈 주력 화포

대한민국 육군 포병 전력의 핵심이자 1980년대 이후 오랫동안 전선의 든든한 화력 지원군 역할을 수행해 온 K55 자주곡사포는, 미군의 M109A2 자주포를 국내에서 면허생산하며 한국군 기계화의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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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55K55A1, 무엇이 달라졌나? - 핵심적인 차이점

K55A1은 외형은 K55와 유사하지만, 내부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주요 개선 사항을 K55와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K55 자주곡사포 K55A1 자주곡사포 (주요 개선사항)
사격통제 및 방열 수동 (측각기, 겨냥틀, 자침 의존)
인간 의존적
초탄 발사 시간 : 2~11
자동화(INS/GPS 연동 사격통제장치)
윈도우 기반 터치패널
초탄 발사 시간
-정지 시 25~45
-기동 중 75초 이내
사거리 및 탄약 통상탄: 18km
RAP: 24km
고성능 장약/BB탄 사용 불가(설계 한계)
통상탄 : 24km
RAP: 32km
K315 복합추진탄 사용 시
-40km 달성(K9과 동일 수준)
고성능 장약 및 BB탄 사용 가능
차체 안정성 약한 현수장치
사격 시 차체 요동 및 밀림
스페이드(Spade) 필수
강화된 토션바
/후륜 유압 현수장치 적용
스페이드 없이 사격 가능
필요시 개선된 스페이드 사용
장전 시스템 완전 수동 장전(포탄/장약 모두)
육체적 부담 큼
반자동 장전장치 적용(포탄 자동 장전)
장약 외피 변경(셀룰로이드) 및 안전한 장전 절차 도입
발사 속도 : 분당 4
승무원 환경/생존성 냉방 장치 없음
화생방 방호 시스템 부재(내부 오염 취약)
유선 통신
에어컨 기능 통합
양압장비(집단 여과기 기반) 설치로 화생방 방호 능력 확보
무선 통신 장비 탑재
포신 고정대 자동화
보조동력장치(APU) 없음
(전자장비 가동 위해 주 엔진 공회전 필요)
신규 추가(포탑 후미)
주 엔진 공회전 없이 전력 공급
연료 소모/소음/엔진 수명 개선
K55와 구별되는 외형적 특징
조종 편의성 반자동 변속기
수동 조향 방식
조종 난이도 높음
반자동 변속기는 유지되나, 개선된 사통장치와 연동하여 조종 편의성 간접적 향상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3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3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4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4

사격통제 및 방열 - 수동에서 자동으로

- K55A1K55의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수동 방열의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 관성항법장치(INS)GPS가 통합된 자동화 사격통제장치를 도입하여, 포의 위치와 자세를 자동으로 파악하고 사격 제원을 계산합니다.

- 또한, 윈도우 기반의 터치패널은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여 초기 K9의 버튼식 사통장비보다 진보된 평가를 받습니다.

- 이 덕분에 초탄 발사까지 걸리는 시간이 K55의 최대 11분에서 K55A1은 정지 시 25~45, 기동 중에도 75초 이내로 대폭 단축되어 'Shoot and scoot(사격 후 신속히 이동)' 전술 수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사거리 및 탄약 운용 - 화력의 비약적인 증대

- K55A1은 주퇴복좌기의 충격 흡수 능력을 개선하고, 고성능 장약 및 항력감소탄(BB)의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사거리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 특히 K315 복합추진탄을 사용할 경우 최대 사거리 40km를 달성하여, K9 자주포와 동등한 장사정 화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는 K55가 가졌던 사거리의 아쉬움을 완전히 해소하며 작전 반경을 넓혔습니다.

 

차체 안정성 - 스페이드 없는 사격 가능

- K55는 사격 시 차체 진동이 심해 반드시 스페이드를 박아야 했습니다.

- K55A1은 토션바와 유압 현수장치를 강화하여 차체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 이로 인해 스페이드를 박지 않고도 사격이 가능해져 방열 시간을 더욱 단축하고 신속한 진지 변환이 가능해졌습니다.

- 물론, 필요시 추가 개량된 스페이드를 사용하여 최대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장전 시스템 - 반자동으로 연사력 향상

- K55A1은 완전 수동 장전 방식에서 벗어나 반자동 장전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 포탄을 장전대에 올려놓으면 장전장치가 자동으로 포탄을 폐쇄기 안으로 밀어 넣어 승무원의 육체적 부담을 줄였습니다.

- 또한, 장약의 외피를 셀룰로이드로 변경하고 장전 절차를 개선(주먹으로 밀어 넣는 방식)하여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 이러한 개선 덕분에 발사 속도가 분당 4발로 향상되었습니다.

개량된 장전 시스템
개량된 장전 시스템

 

승무원 편의성 및 생존성 - 쾌적하고 안전한 내부 환경

- K55A1은 승무원들의 쾌적한 작전 환경을 위해 에어컨을 장착했습니다.

- 더불어, K9에도 적용된 집단 여과기 기반의 양압장비가 설치되어 외부보다 1~2% 높은 기압을 유지하며 화생방 환경에서도 승무원들이 별도의 보호 장비 없이 내부에서 작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유선 통신 방식도 무선으로 바뀌어 FDC와의 신속한 정보 교환이 가능해졌습니다.

- 자동 포신 고정대와 같은 소소한 개선점들도 운용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K55A1 내부환경
K55A1 내부환경

 

보조동력장치(APU) 추가 - 전력 효율의 혁신

- 늘어난 전자장비와 냉난방 시스템의 전력 소모에 대응하기 위해 K55A1은 보조동력장치(APU)를 추가했습니다.

- 이로써 주 엔진을 공회전시키지 않고도 필요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 되어 연료 소모를 줄이고 엔진 수명을 연장하며, 정숙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K55A1의 포탑 후미에 장착된 APUK55와의 외형적 차이점이자, K9 자주포에도 없는 기능으로 향후 K9 개량 시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5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5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6
K55A1 자주곡사포 사진 6

 

 

운용과 전략적 가치

현재 대한민국 육군과 해병대가 운용 중인 모든 K55 자주포는 창정비 주기마다 K55A1 사양으로 순차적으로 개량되고 있습니다.

 

K55A1K9과 함께 대한민국 포병의 핵심 전력으로 자리매김하며, 북한의 장사정포 위협에 대응하고 기계화 부대의 화력 지원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 서부전선 포격 도발 당시 K55A1은 실전 데뷔를 치르며 그 성능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K55A1 자주곡사포는 저렴한 비용으로 구형 자주포의 성능을 비약적으로 끌어올려, 대한민국 국군이 효율적으로 자주포 전력을 강화하고 세계적인 포병 강군으로 입지를 굳히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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