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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00A1 장갑차, K200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장갑차 / 대한민국 기계화 보병의 심장 / 한국형 보병전투차 K200A1

독거청년 2025.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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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K200의 성능을 한층 끌어올린 개량형 모델, K200A1 장갑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200A1은 단순히 외형만 바뀐 것이 아니라, 엔진, 변속기 등 핵심 부품의 개선을 통해 기동성과 운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한 모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K200A1 장갑차의 개발 배경부터 주요 특징, 그리고 다양한 활용 사례까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K200A1 장갑차
섬네일

K200A1 장갑차는?

K200 부대의 운용상태를 점검하던 대우중공업은 K200 운용 장병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K200 업그레이드 계획을 시작했습니다.

 

1995년 개량형 K200A1이 완성되어 신규생산하기 시작하였으며 기존부터 운용하던 초기 양산형 K200 장갑차 계열 전량 2000년대 들어 순차적으로 창정비를 보내 K200A1으로 개수(오버홀)되어 군에 널리 운용 중이며K277 등의 파생형 역시 2020년대 들어서 개수중입니다.

K200A1
(병력수송장갑차 APC)
K200A1 사진
중량 13.2
전장 ◦ 5.48m
전폭 ◦ 2.84m
전고 ◦ 2.51m
승무원 ◦ 3(승무원) + 9(보병)
무장 ◦ M60 기관총
◦ M2 브라우닝 중기관총 / K6 중기관총
◦ Metis-M 대전차 미사일
엔진 ◦ D2848T 터보 디젤엔진 (K200A1)
마력 ◦ D2848T (350HP)
변속기 ◦ X-200-5D (K200A1)
◦ 전진 4/ 후진 1
현가장치 ◦ 토션바
최대속도 ◦ 70km/h (K200A1)
수상속도 ◦ 최대 7 km/h
항속거리 ◦ 480km
개발년도 ◦ 1978~1984
실전배치 ◦ 1995 (K200A1)

 

 

 

 

K200 vs K200A1 비교

 구 분 K200 K200A1
엔 진 D2848M
-280  
마력  
-2,300 RPM
-8
기통  
-수냉식  
-디젤엔진
◦ D2848T
-350  
마력  
-2,300 RPM
-8
기통  
-수냉식  
-과급식  
-디젤엔진
변속기 ◦ T-300  
-전후진  7  
◦ X200-5K
-완전자동 유압기계식  
-전진 4 단 
-후진
1
냉각장치 ◦ 벨트 팬 구동식 ◦ 유압식 팬 구동장치  
◦ 냉각수 온도에 의한 팬 속도조절
선회포탑 ◦ 플라스틱 볼 베어링 ◦ 강구 鋼球  ) 베어링  
◦ 내마모성 증대로 회전력 개선
승무원  해 치 ◦ 1M2 K200 대비 크기 증가로 사주경계 용이
궤 도 ◦ T130  궤도 ◦ T130  궤도 개선형  
◦ 핀 부싱재질 개선으로 내구도 증가
히 터 ◦ 가열식 ◦ 온수히터식

공군형 K200A1
공군형 K200A1

 

 

 

 

K200A1 개발 배경

1980년대 중반부터 실전 배치된 K200 장갑차는 대한민국 기계화 보병의 주력으로 활약하며 다양한 작전 및 훈련에 투입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운용 부대에서는 K200의 일부 개선 필요성을 제기하게 되었고, 특히 기동력 향상에 대한 요구가 높았습니다.

 

이에 대우중공업(HD현대인프라코어)K200 운용 장병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K200 업그레이드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그 결과, 1995년 마침내 개량형 모델인 K200A1 장갑차가 완성되어 본격적인 신규 생산이 시작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운용되던 초기 생산형 K200 장갑차 전량도 2000년대에 들어서 순차적으로 창정비를 통해 K200A1 사양으로 개수(오버홀)되어 전력화되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육군의 기계화 전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중요한 발걸음이었습니다.

 

 

 

K200A1 사진 1
K200A1 사진 1

K200A1의 주요 개선 사항, 무엇이 달라졌나?

K200A1K200에 비해 다음과 같은 핵심적인 개선 사항들을 자랑합니다.

 

강력해진 심장 - 엔진 성능 향상

- K200A1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엔진입니다.

- 기존 K200280마력 D2848M 디젤 엔진 대신 350마력의 D2848T 터보 디젤 엔진을 탑재하여 출력을 대폭 향상했습니다..

- 'T'는 터보차저를 의미하며, 과급기 장착을 통해 더욱 강력한 힘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를 통해 K200A1K200에 비해 더욱 빠르고 민첩한 기동 성능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운전 편의성 극대화 - 자동 변속기 채택

- K200은 전진 7, 후진 7단의 반자동 변속기를 사용했기 때문에 운전병의 숙련도가 중요했습니다.

- 하지만 K200A1은 미국의 앨리슨 사에서 제작한 X-200 계열 자동 변속기(X-200-5D)를 채택하여 운전 편의성을 크게 향상했습니다..

- 전진 4, 후진 1단의 기어 박스를 갖춘 자동 변속기는 수동 변속에 비해 조작이 훨씬 간편하여 운전병의 피로도를 줄이고 전투 상황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자동 변속기의 부드러운 변속감은 K200A1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향상된 탑승 편의성 - 보병 탑승 구획 해치 확대

- K200A1은 보병 탑승 구획 상부 해치의 크기를 기존 모델보다 확대하여 병사들의 승하차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 특히 완전 군장을 착용한 상태에서의 신속한 승하차가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강화된 내구성 - 무한궤도 수명 증대

- K200A1은 무한궤도의 내구성을 강화하여 장비의 가동률을 높이고 정비 소요를 줄였습니다.

- 이는 험준한 야지에서 장시간 기동하는 기계화 부대의 작전 능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부조종수 편의성 증대 - 큐폴라에 카운터 매스 추가

- K200A1은 부조종수 큐폴라에 카운터 매스를 추가하여 큐폴라 회전 시 조작 편의성을 향상했습니다..

- 이를 통해 부조종수는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주변 상황을 감시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비 용이성 향상

- K200A1은 각종 기기들을 개량하고 엔진 냉각 팬을 유압식으로 변경하는 등 정비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다양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 이는 장비의 유지 보수 시간을 단축시키고 운용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K200A1 사진 2
K200A1 사진 2

K200A1의 파생 모델들 - 다양한 임무 수행 능력

K200A1 역시 다양한 파생 모델을 통해 여러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K263A1 자주발칸포

- K200A1 차체를 기반으로 제작된 자주발칸포입니다.

 

K242A1, K281A1 자주박격포

- K200A1 차체를 기반으로 제작된 자주박격포입니다.

 

• K277A1 지휘장갑차

- K200A1 차체를 기반으로 제작된 지휘장갑차입니다.

 

• K216A1 화생방정찰장갑차

- K200A1 차체를 기반으로 제작된 화생방정찰장갑차입니다.

 

이처럼 K200A1은 다양한 파생 모델의 기반이 되어 대한민국 국군의 전력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군용 K200A1 - 특별한 임무를 위한 맞춤형 개량

특이하게도 대한민국 공군은 기지 방어용으로 K200A1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공군은 주로 차륜형 장갑차를 선호하지만, 대한민국 공군은 노후화된 기지 방어용 장갑차를 대체하기 위해 K200A1을 도입하면서 몇 가지 특별한 개량을 거쳤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궤도의 고무 패드 두께를 육군용보다 1cm 더 두껍게 제작하고, 수중 도하용 물갈퀴 부분을 제거하여 비행장 활주로를 포함한 포장도로 손상을 최소화했다는 점입니다.

 

이는 궤도형 장갑차의 험지 돌파 능력은 유지하면서도 공군 기지 내에서의 운용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K200A1 공군용은 공군이 자체 예산으로 이러한 개량을 진행했으며, 아이러니하게도 공군형의 개선 사항을 육군이 벤치마킹하기도 했다는 흥미로운 이야기도 있습니다.

 

 

 

K200A1 사진 3
K200A1 사진 3

K200A1 운용 - 자동 변속기의 편리함

K200A1을 운용하면서 가장 큰 장점은 자동 변속기의 편리함입니다.

 

K200의 경우 반자동 변속기였기 때문에 기어 변속 시 RPM을 정확하게 맞춰야 했고, 그렇지 않으면 클러치를 태워먹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지만 K200A1은 자동 변속기를 통해 이러한 부담이 사라져 운전에 훨씬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술 기동 시 급격한 가감속 상황에서 자동 변속기는 더욱 빛을 발하는 사항입니다.

 

 

 

 

K200A2 개량 계획 - 미래를 향한 또 다른 도약

K200A1은 현재도 대한민국 육군의 주력 병력 수송 장갑차로 활약하고 있지만, 미래 전장 환경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K200A2로의 개량 계획이 진행 중입니다.

 

K200A2는 원격 무장 통제 체계(RCWS), 양압 장치, 조종수 열상 잠망경, 자동 소화 장치, 일체형 고무 궤도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더욱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200A1 장갑차는 K200의 성공적인 진화 모델로서 대한민국 기계화 보병의 전투력 향상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엔진 성능 향상, 자동 변속기 채택 등 핵심적인 개선을 통해 운용 편의성과 기동성을 동시에 확보했으며, 공군용 모델과 같이 특정 임무에 맞춘 개량도 이루어졌습니다.

 

앞으로 K200A2로 더욱 발전해 나갈 K200 시리즈의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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