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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10 탄약보급장갑차 / 명품 자주포 K-9 썬더의 심장을 채우는 생명줄 / 대한민국 최신 탄약보급장갑차

독거청년 2025.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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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강력한 자주포도 탄약이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현대 포병 전장은 '사격 후 신속 진지변환(Shoot & Scoot)'이 필수가 되면서, 기동성을 갖춘 자주포를 따라다니며 신속하게 탄약을 보급하는 탄약 보급 차량의 중요성이 극대화되었습니다. 대한민국 국군의 K-10 탄약보급장갑차는 바로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개발된 K-9 자주포의 '단짝'이자 '생명줄'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K-10 탄약보급장갑차의 개발 배경부터 상세 제원, 핵심 기술, 운용 개념, 그리고 K-9과의 시너지 효과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10 탄약보급장갑차 섬네일
섬네일

K-10 탄약보급장갑차는?

대한민국 국군이 운용중인 장갑차로 K-9의 포탄과 장약을 보급해 주기 위한 탄약 보급을 목적으로 하는 장갑차입니다.

 

K-9 자주포와 동일한 차체를 사용하여 뛰어난 야지 기동성을 자랑하며, 로봇 팔과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위험한 탄약 보급 작업을 빠르고 안전하게 수행합니다.

 

K-10 탄약보급 장갑차는 K-9과 함께 양산되었으며, 한국군은 이걸로 재미를 봤는지 2008914일에는 K55 자주곡사포의 개수 계획의 일환으로 K-55용 탄약보급장갑차 사업 재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속도와 안전성의 요구

과거 포병의 탄약 보급은 주로 트럭과 병력의 수작업에 의존했습니다.

K-55 자주포 운용 시에도 K-66 탄약수송차 등이 있었으나, 이 차량들은 단순히 탄약을 전방까지 운반하는 역할만 했으며, 실제 자주포에 탄약을 장전하는 것은 여전히 병사들의 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40kg이 넘는 155mm 포탄과 20kg이 넘는 장약을 수작업으로 옮기고 장전하는 작업은 시간 소모가 크고 병사들의 피로도를 높이며, 특히 적의 포격이 오가는 전장 환경에서는 매우 위험했습니다.

 

K-9 자주포가 개발되면서 사격 속도와 기동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자, 기존의 수동적인 탄약 보급 방식으로는 K-9의 잠재력을 100% 발휘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명확해졌습니다.

빠른 '사격 후 신속 진지변환'을 위해서는 탄약 보급 또한 빠르고 안전하게 이루어져야 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K-9 자주포의 기동성을 따라가면서 자동으로 탄약을 보급할 수 있는 전용 탄약보급장갑차, K-10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K-10K-9과 동일한 차체를 사용하여 야지 기동성을 확보하고, 자동화된 컨베이어 시스템을 통해 탄약 보급 속도와 안전성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K-10의 탄약 보급 장면
K-10의 탄약 보급 장면

 

 

 

K-10 탄약보급장갑차의 상세 제원

분류 제원 상세 설명 및 특징
승조원 3 탄약반장, 탄약병, 조종수
전투 중량 47 K-9 자주포와 동일한 차체를 사용합니다.
전장 8.5m
최대 속도 67km/h K-9 자주포와 동일한 기동 성능을 가집니다.
항속 거리 360km K-9 자주포와 동일한 작전 반경을 가집니다.
엔진 출력 1,000hp (마력) K-9 자주포와 동일한 파워팩을 사용합니다.
무장 12.7mm K6 중기관총 자체 방어 및 제한적인 전투 기능 수행
탄두 적재량 104 155mm 포탄 적재량
장약 적재량 504unit 단위 장약 적재량
컨베이어 이송 능력 12/ 자동 탄약 보급 속도
탄약 적재/보급 시간 37(적재)
28(K-9 보급)
전체 탄약 만재
만재 보급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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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10 탄약보급 시스템 및 핵심, 로봇팔의 위력

K-10 탄약보급장갑차의 가장 큰 특징은 자동화된 탄약 보급 시스템입니다.

 

K-10K-9 자주포 포탑 후방에 마련된 탄약 수령구에 컨베이어 암을 연결하여 포탄과 장약을 직접 밀어 넣어주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자동 컨베이어 시스템

- K-10 내부의 포탄과 장약은 눕혀서 적재되어 있으며, 필요시 자동으로 세워져 컨베이어 벨트로 이동합니다.

- 컨베이어 암은 최대 12/분의 속도로 포탄을 K-9으로 이송할 수 있습니다.

- 이는 수작업 보급과는 비교할 수 없는 압도적인 속도입니다.

K10 탄약보급장갑차의 자동 컨베이어 시스템 이미지
K10 탄약보급장갑차의 자동 컨베이어 시스템 이미지

 

K-9과의 자동 연동

- K-10K-9은 상호 통신을 통해 탄약 보급 과정을 자동화합니다.

- K-10이 컨베이어 암을 K-9의 수령구에 정확히 삽입하면, K-9 내부 시스템이 이를 인식하고 자동으로 포탄을 받아 포탑 내 탄적치대로 이동 및 정리합니다.

 

안전성 극대화

- 자동 보급 시스템은 위험한 탄약 취급 과정에서 인원이 외부에 노출되거나 직접 탄약을 들고 이동하는 것을 최소화합니다.

- 적의 포격이나 파편이 오가는 상황에서도 승조원들은 장갑차 내부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탄약 보급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탄약 보급 이미지
탄약 보급 이미지

 

 

 

운용 개념 및 전술적 역할 - K-9과의 시너지

K-10 탄약보급장갑차는 K-9 자주포와 함께 움직이며 포병 부대의 지속적인 화력 투사를 지원합니다.

 

'사격 후 신속 진지변환' 지원

- K-9이 빠르게 사격하고 진지를 이동하면, K-10은 동등한 기동성으로 이를 따라 이동합니다.

- 이후 비교적 안전한 후방 진지나 집결지에서 신속하게 탄약을 재보급하여 K-9이 다음 사격 임무를 수행할 준비를 마칠 수 있도록 합니다.

 

전방 배치 부대의 생명줄

- 특히 전방 또는 최전선에 배치된 K-9 부대에게 K-10은 필수적입니다.

- 2010년 연평도 포격전 당시, 연평부대는 K-10 없이 K-9만 운용 중이었고, 사격 훈련 후 탄약이 부족한 상태에서 기습 포격을 받자 병사들이 직접 포탄을 수작업으로 날라야 하는 위험천만한 상황에 처했습니다.

- 이 사건 이후 연평도를 포함한 서북도서 및 전방 부대에 K-10의 배치가 확대되었습니다.

- K-10이 있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병사들이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수송 트럭과의 차이점

- K-10은 단순히 탄약을 운반하는 트럭과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 K-10K-9과 동일한 궤도형 차체로 야지 기동성이 뛰어나 트럭이 접근하기 어려운 전방의 거친 지형에서도 탄약 보급이 가능합니다.

- 또한, 장갑을 갖추고 있어 적의 소화기 사격이나 포탄 파편으로부터 승조원과 탄약을 보호합니다.

- 이는 안전한 후방 보급소에서 K-10으로 탄약을 옮기는 것은 여전히 수작업이 필요하더라도, 자주포가 실제 전투가 벌어지는 전선 인근에서 K-10으로부터 보급받는 과정의 속도와 안전성을 압도적으로 향상시킵니다.

 

 

 

 

대량 생산 및 파생형 - K-56과의 관계

K-10 탄약보급장갑차는 K-9 자주포와 함께 양산되어 대한민국 육군 및 해병대에 배치되었습니다.

 

한국군은 K-10 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K-55 자주포 개량형인 K-55A1을 위한 탄약보급장갑차인 K-56 개발에도 착수했습니다.

 

K-56 탄약보급장갑차

- K-56K-10의 자동 탄약 보급 시스템 기술을 K-55 차체에 맞춰 적용한 모델입니다.

- K-10과 마찬가지로 자동화된 컨베이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나, K-55A1 포탑 구조에 맞춰 일부 기술적 차이가 있습니다.

- K-56 개발은 감사원의 이의 제기 등으로 난항을 겪기도 했으나, 결국 2013년부터 양산이 결정되어 K-55A1 부대에 배치되었습니다.

- K-56K-55A1에 탄을 보급하는 데 특화되어 있으며, K-9에게는 보급할 수 없습니다.

 

FAARV

- 튀르키예가 K-9 기술을 도입하여 생산한 T-155 프르트나 자주포와 함께 운용하기 위해 개발한 탄약보급장갑차입니다.

- K-10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수출 현황 - 노르웨이가 선택한 K-10

K-10 탄약보급장갑차의 해외 수출 사례는 많지 않지만, 그 첫 번째이자 현재까지는 유일한 사례는 노르웨이입니다.

 

2017년 노르웨이는 K-9 자주포 24문과 함께 K-10 탄약보급장갑차 6대를 도입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K-10의 뛰어난 성능과 K-9과의 시너지 효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중요한 사례입니다.

 

노르웨이 군은 혹한기 테스트에서 K-9K-10의 우수한 성능과 운용 효율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 운용에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존재 이유와 가치 - 현대 포병전의 핵심 요소

트럭보다 훨씬 비싼 K-10 탄약보급장갑차가 필요한 이유는 현대 포병전의 양상 변화와 직결됩니다.

 

적의 대포병 사격 위협이 상시 존재하는 전장에서 자주포는 '사격 후 신속 진지변환'을 통해 생존성을 확보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탄약 보급 과정 또한 빠르고 안전해야 합니다.

 

속도와 안전성

- K-10의 자동 보급 시스템은 수작업 대비 압도적인 속도와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 위험한 전장 환경에서 병력 노출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탄약을 재보급함으로써 자주포의 지속적인 전투 수행 능력을 보장합니다.

 

기동성 및 생존성

- K-9과 동일한 궤도형 차체는 트럭이 접근하기 어려운 험지나 야지에서도 자주포를 따라다니며 보급을 지원할 수 있게 합니다.

- 또한, 장갑화된 차체는 적의 소화기나 포탄 파편으로부터 승조원과 탄약을 보호하여 보급 중 공격받더라도 피해를 최소화합니다.

 

운용 효율 극대화

- 자동화된 시스템은 병사들의 육체적 부담을 줄여 피로도를 경감시키고, 탄약 보급 작업을 최소 인원으로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 이는 전체 포병 부대의 전투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미래 지향적 개념

- PzH 2000 등 일부 서방 자주포는 전용 탄약 보급 차량 없이 트럭 기반의 보급에 의존하거나 자동화 수준이 K-10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하지만 최근 미국, 러시아 등 주요 군사 강국들도 K-10과 유사한 자동화된 장갑형 탄약 보급 차량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개발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K-10이 현대 및 미래 포병전의 중요한 흐름을 선도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K10 탄약보급장갑차의 포탄 적제
K10 탄약보급장갑차의 포탄 적제

 

 

 

기타 이야기거리 및 특징

윈도우 기반 시스템

- K-10의 시스템 제어는 윈도우 기반으로 이루어진다는 일화가 있으며, 과거에는 테스트 버전에서 지뢰 찾기 등이 남아있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 하지만 이는 초기 개발 단계의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으며, 실제 운용 시스템은 보안 및 안정성을 위해 철저히 관리됩니다.

 

뛰어난 운용 편의성

- 자동화 덕분에 숙련도가 높지 않은 인원도 비교적 쉽게 운용을 익힐 수 있습니다.

- 다만, 장비의 복잡성으로 인해 고장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은 여전히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다목적 활용 가능성

- 포탄을 모두 적재하지 않은 상태의 K-10 내부 공간은 매우 넓어 유사시 부상자 후송이나 물자 수송 등 비전투 임무에 제한적으로 활용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 다만, 내부 이송 장치 등으로 인해 안전을 위해 신중한 운용이 필요합니다.

 

부품 호환성

- K-9과 동일한 차체를 사용하므로 구동계 등 주요 부품이 호환됩니다.

- 이는 정비 및 보급 효율을 높이며, 유사시에는 K-10의 부품을 K-9에 동류전환하여 긴급 수리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반대의 경우는 K-10K-9보다 수량이 적어 거의 없습니다.

 

자체 방호 및 견인 능력

- 12.7mm 중기관총 무장과 장갑을 갖추고 있어 적 경보병 등의 위협에 자체 대응이 가능하며, 유사시에는 고장난 기갑 차량 등을 견인하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K-10, K-9의 전투 효율을 극대화하는 핵심 전력

K-10 탄약보급장갑차는 K-9 자주포의 뛰어난 화력과 기동성을 전장에서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적인 조력자입니다.

 

자동화된 보급 시스템은 속도와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현대 포병전의 필수 요소인 '사격 후 신속 진지변환'을 효과적으로 지원합니다.

 

연평도 포격전의 교훈을 통해 그 가치가 더욱 명확해진 K-10은 대한민국 포병 전력의 전투 효율을 극대화하고, K-9과 함께 'K-방산'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수출을 통해 그 성능을 국제적으로도 인정받았으며, 앞으로도 K-9과 함께 세계 전장에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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