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806 차륜형 장갑차 / K806 vs K808 차이점 / 후방과 도심을 누비는 병력수송형 백호 장갑차

독거청년 2025. 4. 26.
반응형

대한민국 육군이 새롭게 전력화하고 있는 '백호' 계열 차륜형 장갑차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8륜 구동의 K808이 전방 야전에서의 보병 전투에 무게를 둔다면, K806 차륜형 장갑차는 6륜 구동(6x6)을 기반으로 후방 지역 및 중요 시설 방어에 특화된 임무를 수행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로망이 발달된 후방과 도심 환경에서 기동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탄생한 K806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K806 장갑차 섬네일
섬네일

탄생 배경 및 역할

K806 차륜형 장갑차는 노후화된 K200 궤도형 장갑차와 KM900 차륜형 장갑차를 대체하고, 변화된 미래 전장 환경, 특히 후방 지역의 방어 및 기동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8륜형 K808과 함께 '차기 차륜형 장갑차 도입 사업'을 통해 현대로템에서 개발되었으며, K8066개의 바퀴에 모두 구동력을 전달하는 6x6 구동 방식을 채택한 병력수송장갑차(APC) 형식입니다.

 

K806의 주요 임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후방 지역 기동 타격 및 수색/정찰

- 후방 지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위협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넓은 작전 구역을 효율적으로 수색 및 정찰합니다.

 

해군/공군 기지 등 중요 시설 방어

- 대테러 및 국지 도발 상황 발생 시 공항, 항만, 발전소 등 국가 중요 시설을 방어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K806은 산악지나 극심한 험지보다는 포장 도로와 비포장 도로가 혼합된 후방 및 도심 환경에서의 기동에 더 유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K808이 전방 야지/산악 지역에서의 보병 전투에 중점을 둔 것과 대비되는 부분입니다.

 

 

 

K806 장갑차 사진 1
K806 장갑차 사진 1

K806 제원

K806은 후방 지역 작전 환경의 특성을 반영한 제원과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원 항목 내용 비고
구동 방식 6x6 6륜 구동
제작사 현대로템  
전투 중량 16 국방규격정보시스템 기준
탑승 인원 승무원 2+ 승차 보병 9(11)  
전장 6.6m 국방규격정보시스템 기준 6.80m
전폭 2.7m  
전고 2.9m 국방규격정보시스템 기준 동일
엔진 현대 H 엔진 (400 PS 또는 420 hp) 국산 현대자동차 D6HA 엔진 기반
무장 K16 기관총 x 1
또는 M60 기관총 x 1
운용 목적에 따라 선택 가능
타이어 365 / 80 R 20 (런플랫 전술 타이어) 펑크 시에도 주행 가능
최고 속도 시속 100km (지상) 도로 주행 시 우수한 기동성
항속 거리 600 ~ 800Km  
등판 능력 종경사 60%, 횡경사 30%  
수상 도하 능력 없음 워터제트 미적용
공기압 조절 없음 타이어 공기압 조절 장치 미적용

 

 

 

 

K806 장갑차 사진 2
K806 장갑차 사진 2

K806 주요 특징 - 임무 수행 능력과 장병 편의 고려

K806은 후방 작전 환경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특징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수한 도로 기동성

- 최고 시속 100km의 속도로 포장 및 비포장 도로를 빠르게 주행하며 신속하게 작전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방호력

- 적 소화기 및 기관총 공격, 파편 등에 대한 방호력을 제공하며, 7.62mm 기관총탄 방호가 가능합니다.

- K808에 비해 전면 부가 장갑판이 없어 방호 수준에 차이가 있습니다 (K80814.5mm 방호).

 

생존성

- 런플랫 전술 타이어와 충격 저감 좌석을 통해 지뢰 및 IED 공격 시 탑승 인원의 생존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장병 편의

- 혹한기 및 혹서기 작전 수행 능력을 보장하는 냉난방 장치가 기본 탑재되어 장병들이 보다 쾌적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자동 변속기, ABS 등 운전 편의성도 고려되었습니다.

 

무장

- 차체 상부에 K16 또는 M60 기관총 1문을 장착하여 기본적인 화력 지원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 이는 주로 대인 및 비장갑 목표물 제압에 효과적입니다.

 

계열화

- K808과 함께 개발되어 부품 호환성이 높으며, 다양한 파생형 개발의 기반이 됩니다.

K806 장갑차 사진 3
K806 장갑차 사진 3

 

 

 

K808 (8륜형)과의 차별점

K806K808'백호' 계열로 함께 개발되었지만, 구동 방식과 임무 특성에 따라 명확히 구분됩니다.

 

바퀴 수 및 구동 방식

- K8066개의 바퀴 모두에 동력이 전달되는 6x6, K8088개의 바퀴 모두에 동력이 전달되는 8x8입니다.

 

주요 임무

- K806은 후방 지역 기동 타격 및 중요 시설 방어(병력 수송), K808은 전방 야지/산악 지역 보병 전투에 중점을 둡니다.

 

험지 및 수상 능력

- K806K808에 있는 수상 주행 기능(워터제트, 도하판)과 타이어 공기압 조절 장치가 없습니다.

- K808이 전방의 거친 지형 및 하천 극복 능력을 갖춘 반면, K806은 상대적으로 도로 환경에 더 적합합니다.

 

방호력 및 무장

- K808이 전방에서의 위협에 대비해 더 높은 전면 방호력과 강화된 무장(40mm 고속 유탄 기관총 또는 12.7mm K6)을 갖춘 반면, K806은 후방 환경에 맞는 방호 수준과 무장을 가집니다.

구분 (Category) K806 차륜형 장갑차 (6x6) K808 차륜형 장갑차 (8x8) 비고
제원별 차이
구동 방식(Drive) 6x6 (6개의 바퀴 모두 구동) 8x8 (8개의 바퀴 모두 구동) 바퀴 수 및 구동 방식 차이
전투 중량(Combat Wt.) 16 20 K808이 더 무거움
탑승 인원(Personnel) 승무원 2
+승차 보병 9(11)
승무원 2
+승차 보병 10(12)
K8081명 더 탑승 가능
전장(Length) 6.6m(국방규격 기준 6.80m) 7.2m(국방규격 기준 7.40m) K808이 더 김
전폭(Width) 2.7m 2.7m 동일
전고(Height) 2.9m(국방규격 기준 동일) 2.6m(국방규격 기준 2.90m) 표기 자료에 따라 차이
엔진(Engine) 현대 H 엔진 (400 PS)
또는 420 hp(현대자동차 D6HA)
현대 H 엔진(420 PS)
또는 420 hp(현대자동차 D6HA)
PS 표기 기준 K808 엔진 출력이 더 높음
무장(Armament) K16 기관총 x 1
또는 M60 기관총 x 1
K4 고속유탄기관총 x 1
또는 K6 중기관총 x 1
K808이 더 강력한 중화기 장착
최고 속도(Max Speed) 시속 100km (지상) 시속 100km (지상)
시속 8km (수상)
K808은 수상 주행 가능
수상 도하 능력(Amphib) 없음 (워터제트 미적용) 있음 (워터제트 및 도하판 적용) K808만 수상 운용 가능
타이어 공기압 조절(CTIS) 없음 있음 K808만 적용
전면 방호력(Frontal) 12.7mm 기관총 방호 수준으로 추정 14.5mm 기관총 방호
부가 장갑판 적용
K808이 전면 방호력 더 높음
임무별 차이
주 임무(Primary Mission) 후방지역 기동 타격/수색 및 정찰
해군/공군기지 방어
전방 야지/산악지역 전개
수색 및 정찰 임무
보병 전투
운용 환경 및 목적에 따른 임무 차이
운용 환경(Operating Env) 후방 지역
도심
포장/비포장 도로 등
전방 지역
야지
산악 지형
하천 도하 등
지형 극복 능력 및 운용 지역에 차이
형식(Vehicle Type) 병력수송장갑차 (APC) 보병전투차 (IFV)로 분류 (국방부 공식) 국방부의 공식 분류에 차이

출처 : 현대로템

 

 

 

대한민국 육군 전력화 현황

K806 차륜형 장갑차는 2018년 하반기부터 야전 배치가 시작되었습니다.

 

수도방위사령부를 비롯한 후방 지역 및 도심 방어를 담당하는 여러 사단(25사단, 37사단, 31사단, 39사단, 35사단, 32사단, 50사단 등)에 배치되어 기존 노후 장비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후방 부대의 기동력 및 생존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최근까지도 꾸준히 양산 및 배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3114차 양산 계약 체결 등).

 

 

 

K806 장갑차 사진 4
K806 장갑차 사진 4

미래 전망

K806 차륜형 장갑차는 대한민국 육군의 기동화 및 현대화 계획의 중요한 축입니다.

 

특히 복잡한 도심 환경과 넓은 후방 지역에서의 신속한 기동, 병력 수송, 중요 시설 방어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우리 군의 작전 능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K806은 후방 방어의 핵심 전력으로서 그 역할을 다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한민국 국군 국산 장비 목록 / 대한민국 자체 무기 목록

개요대한민국에서 자체 개발한 장비를 열거한 목록입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특징• 대부분 K (Korea) 시리즈 명칭을 사용합니다. • 자체 개발, 외국 무기 카피, 면허 생산된

mandpuppy.tistory.com

 

 

K808 차륜형 장갑차 / 전방 야지를 누비는 보병 전투 장갑차 / K808 보병전투차(IFV)

대한민국 육군의 보병 부대가 더욱 빠르게 움직이고, 더욱 안전하게 전투하며, 더욱 강력한 화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발된 차세대 장갑차가 있습니다. 바로 '백호' 계열 차륜형 장갑차의 8륜

mandpupp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