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5A vs F-16V vs KF-21 비교분석 제원, 성능, 레이더, 무장, 스텔스 성능등 특징 비교
F-35A vs F-16V vs KF-21 비교분석
F-35A, F-16V, KF-21 각각의 전투기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제원, 성능, 레이더, 스텔스, 무장등 차이점을 통해 비교해 봄
특히 5세대 vs 4.5세대 전투기 비교와 대한민국 공군의 미래를 책임질 차세대 전투기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해봄
F-35A vs F-16V vs KF-21: 기체 제원 및 기본 성능 비교
각 전투기별 기본적인 사항(크기, 무게, 엔진 성능등)을 비교해 표로 정리함
구분 | F-35A Lightning II | F-16V Viper | KF-21 Boramae |
분류 | 5세대 스텔스 전투기 | 4.5세대 전투기 | 4.5세대 전투기 |
개발 국가 | 미국 (록히드 마틴) | 미국 (록히드 마틴) | 대한민국 / 인도네시아 (KAI) |
첫 비행 | 2006년 | 1974년 (F-16), 2015년 (F-16V) | 2022년 |
전장 | 15.7m | 15.05m | 16.9m |
전폭 | 10.7m | 9.45m | 11.2m |
전고 | 4.38m | 5.09m | 4.7m |
최대 이륙 중량 | 31,750kg | 20,895kg | 25,600kg |
엔진 | F135-PW-100 터보팬엔진 1개 | F110-GE-132터보팬엔진 1개 | F414-GE-400 터보팬엔진 2개 |
최대 속도 | 마하 1.6 | 마하 2.02 | 마하 1.83 (Block 1) 마하 1.83+ (Block 2) |
전투 행동반경 | 1,080km | 550km (Hi-Lo-Hi), 740km (Lo-Lo-Lo) | 1,000km |
최대 상승 고도 | 50,000ft 이상 (15km 이상) |
55,000ft (16.8km) |
55,000ft (16.8km) |
최대 G-Force | 9G | 9G | 7.5G (Block 1) 7.5G (Block 2) |
• F-35A(라이트닝2) 전반적 내용
- 5세대 스텔스 전투기
- 비교 전투기중 가장 최첨단 전투기로 전세계 최고 성능의 스텔스 전투기
- 현존하는 최강 스텔스기인 F-22의 바로 아래등급의 스텔스 전투기로 평가받고 있음
- 압도적인 스텔스 성능 및 센서 융합 능력을 바탕으로 전쟁시 제공권 장악 및 정밀 타격 임무에 특화된 스텔스 전투기임
단발엔진을 사용하며 비교중인 3개의 전투기중 이륙 중량이 가장 무거움
• F-16V(바이퍼)
- 기존 4세대 전투기인 F-16의 성능개량 버전 전투기
- 최신의 AESA레이더 및 첨단항전장비 탑제로 현재 4.5세대 전투기로 분류되고 있음
- 뛰어난 기동성을 바탕으로 공대공, 공대지등의 다목적 임무를 수행하는 전투기임
- 단발엔진을 사용하며 비교하는 3개의 전투기중 크기가 가장 작고 이륙중량이 가벼움
• KF-21(보라매)
- 대한민국과 인도네시아가 공동 개발(말이 공동개발이지 인도네시아는...)한 4.5세대 전투기
- F-35A와 F-16V의 중간 정도의 크기 및 성능으로 평가됨
- 쌍발 엔진을 채택하여 안정적인 비행 성능을 제공
- 향후 Block 2를 통해 성능 향상이 기대되는 진화중인 전투기
F-35A vs F-16V vs KF-21 : 레이더 및 센서등 항전장비 비교
전투기의 눈과 귀 역할을 하는 레이더와 센서 성능은 현대 공중전에서 전투기의 생존성과 작전 성공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사실상 전투기의 최고 핵심 요소중 하나임
구분 | F-35A Lightning II | F-16V Viper | KF-21 Boramae |
레이더 | AN/APG-81 AESA 레이더 | AN/APG-83 AESA 레이더 | AN/APG-83 (Block 1) 국산 AESA 레이더 (Block 2) |
EO/IR 센서 | EOTS (Electro-Optical Targeting System) | Sniper XR 또는 Litening AT targeting pod (외부 장착) | EO TGP (Electro-Optical Targeting Pod) (외부 장착) |
기타 센서 | DAS (Distributed Aperture System) ASQ-239 EW System |
- | IRST (Infra-Red Search and Track) (Block 2) |
데이터 퓨전 | 고도 데이터 퓨전 | 제한적 데이터 퓨전 | 제한적 데이터 퓨전 |
스텔스 | 전방위 스텔스 | 제한적 스텔스 (기체 형상 일부 적용) | 제한적 스텔스 (기체 형상 일부 적용 RAM 코팅 미적용) |
• F-35A(라이트닝2)
- AESA 레이더, EOTS, DAS, ASQ-239 EW System 등 최첨단 레이더 및 고도화된 각종 센서 성능은 사전에 적을 빠르게 식별가능하게 해서 선제공격이 가능하게 함
- 적 전투기로부터 기체의 발견 가능성을 낮춰주기 때문에 은밀한 작전을 수행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전투기로 평가됨
• F-16V(바이퍼)
기존의 레이더 대신 AESA 레이더 탑재를 통해 레이더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음
- 물론 최강의 스텔스기로 평가받는 F-22나 F-35A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다목적 전투기라는 수식에 걸맞는 작전능력을 보유하게 됨
- 제한적인 스텔스 성능이 아쉽지만 현존하는 4.5세대 전투기중 최상위급 레이더와 센서성능을 자랑하고 있는 전투기임은 부정할수 없음
- 다만 기존 4세대 기체인 F-16을 기반으로 개량되는 전투기라서 5세대 전투기 성능을 낼 수는 없음
• KF-21(보라매)
블록1은 AN/APG-83 AESA 레이더를 장착
블록2는 국내에서 개발한 AESA레이더를 장착할 계획
센서를 통한 데이터 처리 능력은 F-16V와 유사하거나 더 높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향후 블록3, 블록4등 지속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음
- 최초 블록1에서 4.5세대 전투기로 제작되었지만 개발초반부터 5세대 전투기를 모티브로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성능개량에 따른 성능향상이 기대됨
F-35A vs F-16V vs KF-21 : 무장탑재 능력
전투기의 무장탑재 능력은 작전 수행과 깊은 관련이 있음
다목적 공격기의 경우 무장탑재 능력이 높을수록 유리함
반면 스텔스기의 경우 무장탑재 능력보다 스텔스 성능이 더 중요함
구분 | F-35A Lightning II | F-16V Viper | KF-21 Boramae |
최대 무장 탑재량 | 8,160kg (내부 2,720kg, 외부 5,440kg) |
7,700kg | 7,700kg |
내부 무장창 | 4개소 (공대공 미사일, JDAM 등) |
없음 | Block 1- 4개소 Block 2 - 공대공 미사일, JDAM 등 |
외부 무장 장착대 | 6개소(날개 하부) 3개소 (동체 하부) |
9개소 | 10개소 |
주요 탑재 무장 | AIM-9X AIM-120 JDAM SDB AGM-88 HARM JSM LRASM 등 |
AIM-9X AIM-120 JDAM SDB AGM-88HARM AGM-65 등 |
AIM-9X AIM-120 JDAM SDB 타우러스 ALCM(개발 중) 등 |
• F-35A(라이트닝2)
- 내부 무장창을 통해 스텔스 성능을 유지
- 공대공 미사일, JDAM 등 무장을 탑재 가능
- 외부 장착대를 통해 외부에 추가 무장 탑재가 가능
- 다양한 종류의 최첨단 무장을 운용이 가능함
• F-16V(바이퍼)
- 애초 스텔스기로 제작된게 아닌 기체로 내부 무장창 없음
- 9개의 외부 장착대를 활용하여 최대 7,700kg 무장을 탑재할수 있음
- 공대공, 공대지등 임무따라 필요한 다양한 무장 운용 가능
• KF-21(보라매)
- F-16V와 유사한 최대 무장 탑재량
- 10개소의 외부 장착대를 통해 다양한 무장 운용 가능함
- 블록2 부터는 내부 무장창이 추가되며 스텔스 성능과 무장 탑재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계획을 갖고 있음
- 타우러스 순항 미사일, ALCM (공대지 순항 미사일) 등 전략 무기 운용 능력을 개발중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발전중인 상황
F-35A vs F-16V vs KF-21 : 성능 및 특징 요약
구분 | F-35A Lightning II | F-16V Viper | KF-21 Boramae |
세대 | 5세대 | 4.5세대 | 4.5세대(향후 5세대) |
주요 특징 | • 압도적인 스텔스 성능 • 센서 융합 • 제공권 장악 |
• 뛰어난 기동성 • 다목적 성능 • 공대공/공대지 임무 |
• F-35A와 F-16V 중간 성능 • 쌍발 엔진 • 향후 성능 향상 기대 |
장점 | • 최강 스텔스 성능 | • 뛰어난 기동성 | • F-35A 대비 저렴한 가격 |
• 압도적인 센서 융합 | • 검증된 성능 및 신뢰성 | • 쌍발 엔진의 안정성 | |
• 다양한 첨단 무장 | • 다양한 무장 운용 | • 국산 기술 기반 개발 | |
단점 | • 높은 가격 | • 제한적인 스텔스 성능 | • 제한적인 스텔스 성능(Block 1) |
• 단발 엔진 | • 데이터 퓨전 능력 제한적 | • 데이터 퓨전 능력 제한적 | |
• 기동성 F-16V 대비 떨어짐 | • 내부 무장창 없음 | • Block 1 제한적인 무장 탑재 능력 | |
주요 임무 | • 제공권 장악 • 정밀 타격 • 침투 작전 |
• 다목적 (공대공, 공대지) • 근접 항공 지원 |
• 다목적 (공대공, 공대지) • 향후 제공권 장악 |
대한민국 공군에서 역할 |
• 핵심 전략 자산 • 선제 타격 임무 |
• 주력 전투기 • 다목적 임무 수행 |
• 미래 주력 전투기 • 공군력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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