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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이 Su-57 vs F-22 랩터 비교 분석 / 5세대 전투기 비교 분석

독거청년 2025.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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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57 사진 과 F-22사진 합성된 이미지
섬네일

5세대 전투기란?

현대 전투기 분류 중 5세대 전투기는 스텔스 성능과 기동성을 중시한 최신 전투기를 지칭합니다.

 

높은 스텔스 성능이 최대 특징으로 스텔스기로 분류되는 전투기입니다.

 

 

 

 

현존 최강 5세대 전투기 

Su-57F-22는 각각 러시아와 미국을 대표하는 5세대 전투기로, 최첨단 기술과 강력한 전투 능력을 갖춘 기체들입니다.

 

두 전투기는 스텔스 성능, 슈퍼크루징 능력, 고기동성 등 공통된 특징들이 있지만, 개발 배경과 운용 개념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 기체의 제원, 성능, 전자전 능력, 스텔스 성능, 무장 체계,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AI), 향후 발전 가능성, 운용 국가 및 운용 대수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며 비교해 보겠습니다.

 

 

 

 

수호이 Su-57 상세 제원

Sukhoi Su-57
분류 다기능/공중우세 전투기/저온 플라스마 스텔스기
개발사 ПАО Компания Сухой(수호이
제조사 ПАО Компания Сухой
초도비행 2010129
생산기간 Su-57(2010~ ), Su-57M(2022~ )
배치기간 20201225(실전배치 : AL-41F1장착 버전)
2024(Izdeliye30 장착 버전: Su-57M)
생산대수 프로토타입 11
양산형 22
2028년까지 총 76기 예정
승무원 1
전장 20.1 m
전폭 14.1 m
전고 4.74 m
익면적 78.8 m²
익면 하중 317444 kg/m² (65 lb/ft²)
자체중량 18,000 kg
적재중량 25,000 kg
최대적재중량 29,270 kg
최대이륙중량 35,000 kg
엔진 AL-41F1 터보팬 x2(프로토타입~2023)
엔진추력 Izdeliye 30 108kN (24,300 lbf)
(AB: 177 kN (39,800 Ibf)
AL-41F1 93.1kN (20,900 lbf)
AB: 147kN(33,000 lbf)
최대순항속력 마하 1.6 (슈퍼크루즈 순항 시)
최대속력 마하 2.0 이상 (에프터버너 순항 시)
항속거리 3,500 km (아음속 기준)
1,500 km (초음속 기준)
전투행동반경 1,500km
최대상승한도 20,000 m 이상
최대상승률 350 m/s
최대체공시간 3.3시간
최대중력하중계수 +9.0 G
하드포인트 내장 8개소(동체 하부 6개소, 주익내부 2개소)
외부 6개소(동체 하부 2개소, 주익하부 4개소)
항전장비 Sh121 MIRES
(다기능 통합

전자전 체계)
N036 Byelka N036-1-01 (AESA, X밴드, 정면)
N036B-1-01 (AESA, X밴드, 기수 양쪽)
N036L-1-01 (AESA, L밴드, 주 날개 전연부 양쪽)
ECM L-402 Himalayas (AESA, X밴드, 후면)
IFF N036-Sh Pokosnik
101-KS Atoll
(전자 광학 타겟팅 시스템)
   
MAWS 101KS-U
IRST 101KS-V
DIRCM 101KS-O
TGP 101KS-N
HTI 101KS-P
C&P N036UVS
무장 기본 상시무장 R-73 2[9]
공대공 임무 시 R-77 6
공대지 임무 시 Kh-38ME 4
공대함 임무 시 Kh-35E 2
SEAD 임무 시 Kh-58UShKE 4
고정무장 30mm Gryazev-Shipunov GSh-30-1  기관포 1

Su-57 무장 이미지
Su-57 무장 이미지

 

 

 

 

F-22 랩터 상세 제원

Lockheed Martin / Boeing F-22 Raptor
분류 공중우세 전투기
개발사 록히드 마틴 에어로나틱스
보잉 디펜스 스페이스 &시큐리티
제조사 록히드 마틴 에어로나틱스
보잉 디펜스 스페이스 &시큐리티
초도비행 199797
생산기간 1996~ 2011
배치기간 20051215~ 현역
생산대수 195(테스트용 8기 포함.)
운용대수 183
승무원 1
전장 18.90m
전폭 14.0m
전고 5.09m
익형 NACA 64A-05.92 날개뿌리
NACA 64A-04.29 날개끝
익면적 78.04m²
익면하중 377kg/m² (77.2lb/ft²)
공허중량 19,700kg
적재중량 29,410kg
최대이륙중량 38,000kg
엔진 프랫 &휘트니 F119-PW-100 터보팬  엔진 x2
+ 2차원 추력편향 노즐
엔진추력 116kN (26,100lbf)
AB: 156kN (35,100Ibf)
연료탑재량 내부탑재: 8,200kg
2기의 외부 탑재연료통: 11,900kg
최대순항속력 마하 1.82 (슈퍼크루즈 순항 시)
최대속력 마하 2.4이상 (재연소 장치 가동 시)
항속거리 2,963km (2기의 외부 탑재연료통 탑재 시)
전투행동반경 852km
페리항속거리 3,220km
최대상승한도 20,000m 이상
추력대비중량비 1.08
50% 연료 탑재 시 1.25
최대/소 중력하중계수 +9.0 G/3.0 G
항전장비 레이더 AN/APG-77(V)1 AESA 레이더
MAW AN/AAR-56
RWR AN/ALR-94
플레어 사출기 MJU-39/40
하드포인트 내장 8개소, 주익 하부 4개소
무장 고정 20mm M61A2 6열 기관포 x480
공대공 임무 시 AIM-9 사이드와인더 x2[기본]
AIM-120 암람 x6
공대지 임무 시 AIM-9 사이드와인더 x2[기본]
JDAM (1,000Ib) x2발 또는  GBU-39 SDB  (250Ib) x8
AIM-120 암람 x2
기타 외부 무장 주익 하부 하드포인트 4
2,270L 외부 연료 탱크 2기 또는 무장 장착 가능

F-22 무장 이미지
F-22 무장 이미지

 

 

 

 

제원 비교

Su-57F-22는 크기와 추력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 두 기체는 엔진 성능과 최대 이륙 중량에서 차이가 나타납니다.

구분 Su-57 F-22 랩터
길이 19.8m 18.9m
높이 4.7m 5.1m
날개폭 14.0m 13.6m
최대 이륙 중량 35,000kg 38,000kg
엔진 AL-41F1S (초기형), Izdeliye 30 (예정) F119-PW-100
최대 추력 (각 엔진) 14,500kgf (AL-41F1S), 18,000kgf (Izdeliye 30) 15,876kgf

 

 

 

 

 

성능 비교

F-22는 최대 속도와 슈퍼크루징에서 우위를 보입니다.

 

반면 Su-57은 전투 행동반경과 항속 거리에서 장점을 가집니다.

구분 Su-57 F-22 랩터
최대 속도 마하 2.0 (고고도) 마하 2.25 (고고도)
슈퍼크루징 속도 마하 1.6 마하 1.82
전투 행동 반경 1,500km 759km
최대 항속 거리 3,500km 3,219km
최대 G-Force +9G / -3G +9G / -3G

 

Su-57 사진
Su-57 사진
F-22 사진
F-22 사진

 

전자전(EW) 및 네트워크 중심전(NCW) 능력 비교

F-22 랩터

- 미국의 광범위한 네트워크 중심전(NCW) 체계와 연동되며, 데이터 링크와 센서 융합 기술이 뛰어남.

 

• 수호이 Su-57

- 러시아의 최신 전자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독자적인 네트워크 전 수행 능력을 점차 강화하고 있음.

- 현재 서방 체계와 비교하면 아직 검증이 부족한 상황이며 네트워크 전에서는 상대적 약세로 평가되고 있음.

 

 

 

 

스텔스 설계 및 레이더 반사면적(RCS) 비교

 F-22 랩터

- 전방위 스텔스를 목표로 설계되었으며, RCS는 약 0.0001~0.0002로 추정됨.

 

• 수호이 Su-57

- 전방 스텔스에 초점을 맞춘 설계이며, 측면 및 후방 RCS가 상대적으로 큼.

 

 

 

 

무장 비교 (내부 및 외부 무장 능력)

 F-22 랩터

- AIM-120 AMRAAM, AIM-9X를 내부 무장창에 탑재하며, 외부 무장 시 스텔스 성능 저하.

 

• 수호이 Su-57

- R-77, R-73, R-37M 등 다양한 무장을 내부 및 외부 무장창을 통해 운용 가능.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AI) 활용 비교

 F-22 랩터

-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센서 융합과 전투 효율성을 향상.

 

• 수호이 Su-57

- AI 기반 조종 보조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무인기와 협업하는 기능이 강조될 예정.

 

 

 

 

향후 발전 가능성 및 운용국 확대 여부

 F-22 랩터

- 현재 생산 중단

- 추가 판매 불가

- 하지만 NGAD와 같은 후속 기체 개발 중.

 

• 수호이 Su-57

- 지속적인 개량이 이루어지고 있음

- 추후 해외 수출 가능성이 높음.

 

 

 

 

운용 국가 및 운용 대수

• 수호이 Su-57

- 현재 러시아 공군만 운용중.

- 2024년까지 약 76대가 생산될 예정.

- 수출 가능성이 있음

- 현재 인도 및 중국 등 일부 국가가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중국에는 수출하지 않을듯

 

 F-22 랩터

- 미국 공군에서만 186대 운용 중

- 추가 생산 계획은 없음.

- 미국 외 국가에는 판매되지 않음.

 

 

 

 

가상 전투 시나리오 분석

Su-57F-22가 전장에서 맞붙는다면 어떤 양상이 전개될까요?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예상되는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초기 탐지 및 교전

F-22는 우수한 스텔스 성능과 강력한 센서 융합 기술 덕분에 Su-57보다 먼저 적기를 탐지할 가능성이 높음

 

Su-57IRST(적외선 탐지 시스템)를 활용해 스텔스 기체를 탐지할 수 있으나, 전자전 능력에서 다소 불리할 수 있음

 

 

 

2) 장거리 교전

F-22AIM-120 AMRAAM 미사일을 활용해 장거리에서 선제 공격할 가능성이 큼

 

Su-57R-77 미사일로 반격할 수 있으며, R-37M 초장거리 미사일을 활용하면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높음

 

 

 

3) Su-57의 반격

Su-57은 뛰어난 기동성을 활용해 F-22의 미사일을 회피할 가능성이 높음

 

러시아의 전자전 시스템이 어느 정도 효과를 발휘할지는 실전에서 검증이 필요한 상황

 

 

 

4) 근접전

근접전이 발생하면 Su-573차원 추력 편향 노즐이 강력한 기동성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음

 

F-22 역시 기동성이 뛰어나지만, 근접전에서는 Su-57이 다소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높은 편..

 

 

 

5) 전투 결과 예측

전투의 승패는 단순한 기체 성능이 아니라 조종사의 숙련도, 전술, 전장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F-22는 먼저 적을 탐지하고 선제 공격할 가능성이 크며, Su-57은 회피 기동과 근접 전에서 강점을 보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Su-57F-22는 서로 다른 운용 개념과 장점을 가진 전투기입니다.

 

F-22는 스텔스 성능과 센서 융합 능력을 바탕으로 제공권 장악에 최적화된 기체입니다.

 

반면 Su-57은 뛰어난 기동성과 넓은 작전 반경, 다양한 무장을 통해 다목적 임무 수행에 강점을 가진 전투기입니다.

 

어떤 전투기가 더 우수하다고 단정 짓기보다는, 각 국가의 군사 전략과 운용 환경에 따라 최적의 전투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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