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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FA-50 초음속 다목적 경전투기/공격기 상세 정보

독거청년 2025.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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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50 파이팅 이글은 대한민국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개발, 생산하는 초음속 다목적 경전투기/공격기입니다.

 

FA-50 전투기 사진
FA-50 섬네일

 

FA-50 개요

 

대한민국 공군의 FA-50 전투기는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 골든이글을 기반으로 개발된 경공격기입니다.

 

훈련기로서의 우수한 성능과 함께, 경공격기로서도 다재다능한 능력을 갖춰 대한민국 공군의 핵심 전력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개발 배경 및 역사

 

T-50 골든이글 기반

- FA-50은 대한민국과 미국의 합작으로 개발된 T-50 골든이글 고등훈련기를 기반으로 개발된 경공격기입니다.

- T-50은 우수한 비행 성능과 첨단 훈련 시스템을 갖춰 훈련기 시장에서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경공격기 필요 소요제기

- 대한민국 공군은 노후화된 F-5 전투기를 대체하고, 보다 다양한 임무 수행 능력을 갖춘 경공격기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습니다.

- 이에 따라 대한민국은 자체 전투기 생산을 목표로 T-50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경공격기 개발을 결정하게 됩니다.

 

개발 과정

-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미국의 록히드 마틴이 공동으로 FA-50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 T-50의 우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무장 능력을 강화하고, 첨단 항전 장비를 탑재하여 경공격기로서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최초 비행 및 양산

- FA-502011년 최초 비행에 성공했으며, 2012년부터 대한민국 공군에 실전 배치되기 시작했습니다.

- 이후 지속적인 성능 개량을 통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설계 및 특징

1) 공기역학적 설계

FA-50T-50과 마찬가지로 뛰어난 공기역학적 설계를 자랑합니다.

 

높은 받음각에서도 안정적인 기동성을 유지하며, 초음속 비행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늘을 날고 있는 대한민국 공군 FA-50 사진
하늘을 날고 있는 대한민국 공군 FA-50 사진

2) 조종석

디지털 조종석

- 최첨단 디지털 조종석은 3개의 다기능 디스플레이(MFD)와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통해 조종사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체공학적 설계

- 조종사의 피로도를 최소화하고 임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HOTAS(Hands On Throttle-And-Stick)

-HOTAS 시스템을 통해 조종사는 스로틀과 조종간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어 전투 상황에서의 반응 속도를 높여줍니다.

 

 

3) 구조

경량 복합재

- 기체 구조에 경량 복합재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기체 무게를 줄이고 강도를 높였습니다.

- 이를 통해 기동성과 연료 효율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모듈화 설계

- 모듈화 설계를 적용하여 유지보수성을 높이고, 향후 성능 개량 및 업그레이드를 용이하게 만들었습니다.

 

 

4) 엔진

제너럴 일렉트릭 F404-GE-102 터보팬 엔진

- 강력한 F404 엔진은 FA-50에게 우수한 추력과 속도를 제공합니다.

- 초음속 비행은 물론, 뛰어난 상승 능력과 가속 성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성능 및 능력

1) 전투 능력

공대공 전투

- AIM-9 사이드와인더 공대공 미사일을 운용하여 근거리 공중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제한적인 상황이지만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운용 능력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공대지 공격

- 합동정밀직격탄(JDAM)

- 레이저 유도 폭탄(LGB)

- CBU-97/105 확산탄

- AGM-65 매버릭 공대지 미사일 등

다양한 정밀 유도 무기를 사용하여 지상 목표물을 정밀 타격할 수 있습니다.

 

대함 공격

- AGM-84 하푼 대함 미사일 운용 능력을 갖춰 해상 목표물 공격도 가능합니다.

 

정찰 및 감시

- EO/IR(Electro-Optical/Infrared) 포드와 데이터링크 시스템을 통해 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정찰 및 감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근접 항공 지원

- 뛰어난 기동성과 정밀 타격 능력을 바탕으로 지상군의 근접 항공 지원 임무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습니다.

 

 

 

2) 항전 장비

엘타 EL/M-2032 펄스 도플러 레이더

- 공대공 및 공대지 모드를 모두 지원하는 다기능 레이더입니다.

- 목표물 탐지 및 추적, 지형 매핑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EO/IR 포드

- 주야간 정밀 타격 능력과 정찰 능력을 향상시키는 핵심 장비입니다.

 

데이터링크 시스템

- 아군 전투기, 지상 통제소 등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하여 전장 상황 인식 능력을 높여줍니다.

 

전자전 장비(선택 사항)

-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 채프/플레어 발사기

- 레이더 경보 수신기(RWR)

다양한 전자전 장비를 선택적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야간 투시 장비(NVIS) 호환

- 야간 작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야간 투시 장비(NVIS)와 호환되는 조종석 및 외부 조명을 갖추고 있습니다.

 

 

 

3) 성능 제원

최대 속도 : 마하 1.5

 

최대 항속 거리 : 1,851 km(1,150 마일)

 

최대 상승 고도 : 14,630 m(48,000 ft)

 

최대 이륙 중량 : 12.3

 

무장 탑재량 : 4.5

 

전투 행동 반경 : 444 km(276 마일)(외부 연료 탱크 장착 시 증가)

 

G-Limit : +8/-3G

한국항공우주산업(KAI) FA-50 파이팅 이글
분류 단발 터보팬 초음속 경전투기/경공격기
승무원 2(조종사+무장관제사)
길이 13.14m (43ft 1in)
날개폭 9.45m (31ft)
높이 4.94m (16.2ft)
날개면적 23.69(255ft²)
주익 후퇴각 35
자체중량 6,454kg (14,228lb)
내부연료량 2,500kg (5,500lb)
전비중량 8,900kg (19,621lb)
최대이륙중량 13,500kg (30,000lb)
항전장비 레이더 ELTA EL/M-2032
록히드 마틴 AN/APG-67(v)4
(레이시온 팬텀 스트라이크 AESA)
LIG넥스원 ESR-500A
데이터 링크 Link-16
엔진 1× F404-GE-102  후연  터보팬
최고추력 11,933lbf (53.1kN)
재연소 시 추력 17,700lbf (78.7kN)
최고속도 마하 1.5+
전투행동반경 444km (230nm)
무장 기준(중앙 연료탱크 1, AIM-9 2, GM-65 2)
기본항속거리 1,852km (1,000nm)
연료탱크 장착 시 항속거리 2,592km (1,400nm)
실용상승한도 14,800m (48,500ft)
상승률 201m/s (35,600ft/min)
지속선회율 14.5/s (15,000ft E-M차트)
하드포인트 7개소
무장 고정 20 mm M197  3열 기관포 1
폭탄 Mark 80 시리즈
JDAM, LGB
CBU-105 WCMD
KGGB
(GBU-12)
미사일 AIM-9 사이드와인더
AIM-7 스패로우
AGM-65 매버릭
(IRIS-T)
(KEPD 350K-2)
(AIM-120 AMRAAM)
기타 외부 무장 150 갤런 외부 연료 탱크
(300 갤런 외부 연료 탱크)
스나이퍼(타게팅 포드)(블록 10)
기타 HMD(헬멧)
공중급유시스템

 

 

 

 

운용 현황 및 실전 배치

 

FA-50은 대한민국 공군의 핵심 전력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F-5 전투기를 대체하여 영공 방위, 근접 항공 지원, 정찰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곡예비행을 하고 있는 대한민국 블랙이글스 FA-50 사진
곡예비행을 하고 있는 대한민국 블랙이글스 FA-50 사진

 

대한민국 곡예비행팀 블랙이글스의 기종으로도 활용되어 뛰어난 기동성과 국산 항공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습니다.

 

또한 FA-50은 우수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필리핀

- FA-50PH 명칭으로 도입하여 실전 배치했으며, 대테러 작전 등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 FA-50IQ 명칭으로 도입하여 IS 격퇴전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폴란드

- FA-50GF/PL 명칭으로 대규모 도입 계약을 체결하여, 폴란드 공군의 현대화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말레이시아

- FA-50M 명칭으로 수출 계약을 체결하여, 말레이시아 공군 전력 강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국가에서 FA-50 도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추가 수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FA-50 수출형 모델별 특징 및 대한민국 운용 기체와의 차이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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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생형

 

FA-50 블록 10

- 초기 양산형으로, 기본적인 경공격기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FA-50 블록 20

- 능동위상배열레이더(AESA 레이더) 탑재

- 공대지 미사일 성능 향상

-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 통합 등

 

대폭적인 성능 개량이 이루어진 최신형입니다.

 

대한민국 공군은 FA-50 블록 20'FA-50 성능개량형' 또는 'FA-50 PIP(Performance Improvement Program)'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장점 및 단점

1) 장점

우수한 기본 성능 : T-50을 기반으로 한 뛰어난 비행 성능(초음속, 기동성)

 

다목적 능력 : 공대공, 공대지, 대함 공격, 정찰 등 다양한 임무 수행 가능

 

최첨단 항전 장비 : 디지털 조종석, 다기능 레이더, EO/IR 포드 등 최신 항전 장비 탑재

 

우수한 가격 경쟁력 : 동급 전투기 대비 합리적인 가격

 

뛰어난 유지보수성 : 모듈화 설계, 국산화된 부품 공급망

 

운용유지 비용 절감 : 경공격기로서 운용유지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

 

 

2) 단점

제한적인 공대공 전투 능력

- 근거리 공대공 미사일 운용에 한정,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능력은 제한적 (블록 20에서 개선)

 

방어 시스템 부족

- 적 전투기의 위협에 대한 방어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부족(전자전 장비 선택 사항)

 

KF-X(KF-21)에 비해 제한적인 확장성

- KF-X (KF-21) 에 비해 기체 크기 및 엔진 성능이 제한적이어서 향후 확장성에 한계가 있을 수 있음

 

 

 

 

미래 전망

 

지속적인 성능 개량

- FA-50 블록 20과 같은 지속적인 성능 개량을 통해 전투 능력을 꾸준히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KF-21과의 연동

- KF-21 보라매 경전투기와 함께 대한민국 공군의 핵심 전력으로 운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 FA-50은 경공격 및 훈련 임무를, KF-21은 보다 고난도의 전투 임무를 담당하는 방식으로 역할 분담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수출 시장 확대

- 우수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출 시장에서 더욱 활약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특히, 경제적인 경공격기를 필요로 하는 개발도상국 시장에서 FA-50의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

 

대한민국 FA-50 전투기는 T-50 골든이글의 성공적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다재다능한 경공격기입니다.

 

우수한 기본 성능, 최첨단 항전 장비, 다양한 무장 운용 능력, 합리적인 가격 등을 통해 대한민국 공군의 핵심 전력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또한 해외 시장에서도 성공적인 수출 사례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FA-50은 지속적인 성능 개량과 KF-21과의 연동을 통해 앞으로도 대한민국 항공 전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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